이것은 당신이 도박 중독자 혹은 가족이나 지인 때문에 글을 읽고 있더라도 우리가 생각해 볼 문제를 함께 고민하려고 준비한 글이다. 먼저 필자 자신이 과거 도박으로 인해 가족은 물론 주변 지인과 날 걱정했던 모든 사람에게 돌이킬 수 없는 실망을 줬던 터라 이 주제가 무겁다는 것을 알고 있다.
도박 중독은 쉽게 떨치지 못하기에 마약 중독보다 더 무섭다고 하는데 이 말은 사실이며, 어떤 면에서 마약보다 더 사람의 인생을 파멸로 데려간다.
도박 중독자 Vs 마약 중독자 심리에서 알 수 있는 사실,
“난 마약 중독자 같은 짓은 안해”
한 때, 아니 어쩌면 아직은 진행 중일 수 있는 나는 도박 중독자다. 그 결과 혹독한 반성의 시간을 오랜 기간 보내는 과정에서 나와 같은 사람들이 왜 도박을 쉽게 접하고, 끊지 못했을까 고민해 보았다.
이유는 간단하다, 마약 중독자들은 자신을 숨겨야 하고 법적 처벌도 비교적 엄격하기 때문에 쉽게 유혹에 넘어가지 않는다. 반면 도박 중독자 경우는 조금 다르다.
처음엔 큰 도박을 하지도 않을뿐더러 그게 가족 이외에 지인들에게 숨겨야 할 정도로 나쁜 일이 아니라 생각하기 쉽다. 실제 주변 사람들과 교류에서 대부분에 사람은 도박을 시작한다.
즉, 도박이 큰 범죄라는 인식도 없고 언제든 그만둘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호기심이나 장난으로 시작할 수 있다는 게 마약보다 더 큰 문제고 실제 도박 중독자들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 보다 10배는 많을 것이다.
도박 중독자 심리, “나는 나쁜 사람이 아니다.”
그렇다 마약 중독자는 최소한 스스로 부끄러운 일이라는 걸 알고 시작하지만 도박 중독자의 시작은 다른 심리를 가진다.
내가 하는 게 나쁜 짓은 아니다. 난 그냥 장난으로 하는 것이고, 누구에게 손해를 입히는 일도 아니다. 라며 스스로를 정당화한다. 이것이 대다수 도박 중독자 심리하고 한다면 과장일까? 최소한 나는 그렇게 시작했다. 그리고 어느 순간까지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았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지금 내 현실은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하지 못했고, 그들을 아프게 했다. 주변에 금전적인 손해를 끼쳤고, 최소한 나를 좋아했던 사람들이 실망하게 했다. 결국 난 마약 중독자와 다름이 없는 피해를 줬다.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것은 책임감 있는 삶을 사는 것이다.
필자가 서두에 말한 것처럼 내 반성은 아직 진행 중이며, 인간관계도 아직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지만 최소한 이제 뭐가 중요한 것인지 안다.
세상 누구보다 자신을 사랑하는 가족에게 모든 사람은 스스로 역할이란 게 있다. 그것은 책임감이 있어야 다 할 수 있고, 다른 유혹에 흔들리지 않아야 할 이유를 준다. 그런 면에서 사람은 자신의 인생에 스스로 책임지는 행동을 해야 한다.
나와 같은 도박 중독자들이 정말 반성해야 할 일은 가장의 책임을 다하지 못한 것, 자식의 책임을 다하지 못한 것, 그 외 모든 역할을 다하지 못한 잘못한 시간에 대한 뉘우침이 돼야지 잃어버린 돈을 안타까워한다면 도박 중독을 벗어나기 쉽지 않다.
열심히 노력해서 돈을 벌기가 쉽지 않기에 도박의 유혹에 빠진 사람은 잃어버린 돈 때문에 반성하는 것이지 도박 중독자가 된 자신을 책망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물론 나도 그랬다.
그런데 인생에서 책임을 다하지 못한 삶은 결국 의미가 없는 삶이자, 존경받지 못하는 인생이 된다. 비록 당신이 다시 돈을 많이 벌더라도 그것은 다르지 않다.
도박 중독을 벗어나는 유일한 방법,
부끄러움을 알고 미래를 그려라!
이제 부끄러운 내가 이 글을 적는 결론을 말해야겠다. 나는 그동안의 내 인생이 얼마나 부끄러운 삶이었는지 지금도 매일 생각하고 반성한다. 앞으로도 그럴 것이고 그래야 할 이유가 분명하다.
내 미래는 사랑하는 가족을 책임질 수 있는 건강한 사회인으로 다시 돌아가는 것이고, 그러기 위해 조급하지 않은 마음을 갖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늘 빨리 어떤 걸 하려던 마음에 도박했던 경험도 있지만 그것보다는 3년 후, 5년 후에 확실한 결과를 준비하는 게 도박과 같은 인생을 벗어나는 길이란 걸 알기 때문이다.
당신이 나와 같은 도박 중독자 낙인에서 벗어나려면 방법은 하나다 헛된 꿈을 버리고 실질적인 미래를 계획해야 한다. 그것이 다시 얼마간의 돈이 있고 조금 생활이 나아졌을 때 유혹을 견딜 수 있게 한다.
또한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은 사람이라는 걸 인정받아야 한다. 남이 인정하기를 바랄 필요도 없다. 다시 시작하고 싶다면 자신에게 인정받을 수 있는 처절한 노력을 각오한 상태에서 미래를 향해 출발해야 한다.
당신이나 나나 기다리는 가족이 있고, 좋은 인연들이 있지 않은가?
그 사람들을 위해 지금 할 수 있는 일은 부끄러운 일을 되풀이하지 않는 것이다. 그리고 더 나은 인생을 계획하고 만들어 가는 것이다.
2023 . 09 . 25
아들에게 하는 약속
new post .